Tuesday, May 20, 2008

창피하다...

요 며칠새 뜻하지 않은 문맥에서 '창피하다'는 말을 연거푸 들었다.

내가 생각하는 거랑 다른 뜻인가 싶어 사전을 찾아보았다.

창피(猖披)
[명사]체면이 깎이는 일이나 아니꼬운 일을 당함. 또는 그에 대한 부끄러움.

'부끄럽다'는 말은 뭔가 싶어서 또 검색.

부끄럽다
1. 일을 잘 못하거나 양심에 거리끼어 볼 낯이 없거나 매우 떳떳하지 못하다.
2. 스스러움을 느끼어 매우 수줍다.

여전히... 왜 창피한지 모르겠다. -.-;;

여튼 찾던 중에 네이버 지식인에 '창피'의 어원이 있어 긁어와 본다.

----------------------------------------------------------------
원래 옷을 입고 띠로 매지 않은 채 헝크러진 모습이라는 뜻에서, 이는 남에게 보이기에 체면이 깎이는 일이므로 부끄럽다는 뜻으로 쓰이게 된 말입니다.

굴원(屈原)의 《이소경(離騷經)》에 "何桀紂之猖披兮(하걸주지창피혜)"라는 구절이 있는데, 여기서 창피(猖披)는 본래 옷매무새를 제대로 하지 못해 난잡한 모습을 가리키는 말이었다.

창(猖)은 기운이 넘쳐 미쳐 날뛰는 것을 가리키는 글자로, 猖狂(창광)이라거나, 전염병이라든지 옳지 못한 세력들이 제어하기 힘들 정도로 커지는 것을 뜻하는 창궐(猖獗)에서 그 뜻이 일맥상통한다.

피(披)는 풀어헤치다는 뜻으로, 풀어헤치면 속의 것이 드러나게 되므로, 속에 감추어진 무엇을 남들에게 보이는 것을 피(披)라고 하기도 한다. 피력(披瀝)이나 피로연(披露宴)에서 그러하다. 또 부모가 돌아가시게 되면 부모를 제대로 섬기지 못하고 세상을 버리게 한 죄인이라는 뜻에서 머리를 풀어헤치고 버선을 벗게 되는데 이를 피발도선(披髮徒跣)이라 한다.

출처 : 김성진 부산대 한문학과 교수의 글 중에서 인용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6&dir_id=60101&eid=r2th9JPFxoAUn4DK5mjqs7lTIXSvwSCW&qb=w6LHx8fPtNk=&pid=fv7THloQsCdsstzYhEdsss--322070&sid=SDLW5jqTMkgAABzvT@Y
-------------------------------------------------------------

흠.. 도대체 내가 뭔 생각을 한다고 생각하는건가 싶은 어원이군.

여튼 이 쯤에서 명언 한 마디.

Monday, May 19, 2008

Youtube

김도향님의 '시간'이라는 노래를 참 좋아했는데

유튜브에선 찾을 수도 없는 비인기 옛날 노래인가부다.

그래두 네이버같은데선 좀 나오긴 하는데...

그래서 하나 만들어 올리고 링크하려고 했는데....

와... 유튜브에 매일 업로드 하는 사람들은 정말 대단하다는 걸 느꼈다.

4분짜리 하나 업하는데 44분이나 걸리다니 --;; (뭘 잘못한것 같긴하지만..)

어지간한 정성으로는 안되는 일이다 싶다.

이런이런

블로그를 열어놓고 매일 맥북 firefox로만 열어보다가

학교와서 Internet explorer로 열어봤더니

참 모양빠지는 블로그로군. 폰트 문제인지...

안이쁜정도가 아니라 아예 읽기 싫어져 버릴 정도네...

근데 웃긴건 Windows에서도 firefox로 읽으면 좀 낫긴한데 원래 만들때 모양은 안나온다.

어쩌라는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