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January 26, 2009

효도르



'효도르'가 오래간만에 경기를 가져서 인터넷을 찾아보던 중 이상한 점.
방송에서 항상 '에밀리아넨코 효도르'라고 부르고 '효도르대 알롭스키' 이런 식으로 사용해와서
효도르(물론 표준 표기법으로는 표도르 인거 같지만)가 당연히 성이라고 생각해왔었는데
미국 사이트를 보다보니 '에밀리아넨코'가 성인것이다. --;;

아마 프라이드에서 활동할 때 일본의 이름 순서를 따르다보니 에밀리아넨코 효도르가 되고 이것이 그대로 넘어온 것이리라.
하긴 효도르의 동생 알렉산더를 알렉산더 효도르라고 부른 적은 없는거보니 잘못 생각하긴 했는데...

혹시나 러시아에서는 성 이름순으로 쓰는것이 아닐까 찾아보았지만 일반적으로는 영미권과 비슷하게 이름 성으로 사용한다. 블라디미르 푸틴이라면 푸틴이 성인것이 당연. (위키에 따르면 다른 곳보다는 strict하지는 않다고 하지만 거의 이름 성 순서를 따르는 게 일반적인 듯)

왜 '효도르'만 아무렇지 않게 first name을 당연히 부르는걸까?

일곱난장이



개그콘서트의 '박대박'이라는 코너에서 나온 질문 중에서
'일곱난장이의 이름은?'

일곱난장이도 이름이 있었을텐데 별로 신경써본적이 없는것 같다.

인터넷을 뒤져보니...
월트 디즈니의 영화 이전에는 일곱난장이의 이름이 없다. '백설공주와 일곱난장이' 영화가 나오면서 이름을 붙여준 것.
이름은,
Bashful, Doc, Dopey, Grumpy, Happy, Sleepy, Sneezy라고 한다. (스머프 냄새가 나지만..)

박대박에서 '백마탄'이라고 말해서 웃긴 왕자는 이름이 없는 듯. Ferdinand, Eric, Charming이라는 등등의 의견이 있지만 공식적으로는 없는 듯 하다. 신데렐라, 인어공주, 잠자는 숲속의 미녀등에서도 왕자가 나오기때문에 이름이 혼동되는 모양이다.

재밌는 것은 구글에서 검색해보면 이 질문을 꽤 많은 사람들이 한다는 것. 특히 왕자의 이름은 확실한 reference가 없어서인지 엄청나게 많은 질문과 의견들이 쏟아져있다.

하여간 백설공주의 일곱난장이들은 이름을 지어준지 얼마 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