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August 17, 2008

관계 중독

TV를 보다가 눈길이 갔던 내용. 사람은 정말 많은 것에 중독되며 살고 있지만, 사람과의 관계에 중독되는 것도 무시할 수 없는 병이 된다고 한다. 조금 찾아보니 '사랑이라는 이름의 중독'이라는 책에서 자세히 다루었던 모양인데, 여기선 찾기가 어려우니 읽어 보는 건 패스.

결국에는 뭐 애정결핍에다가 자존감이 부족한 것에서 기인하는 모양인데, 방송을 보다보니 나도 그런거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살다보면 뭔가가 항상 부족한 상황에서 살게 되기 마련이고 다른 사람과 뭔가를 항상 주고 받으면서 살아야 하는 거겠지만,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면서까지 얻어야 하는 게 뭘까 하는 생각이 드네. 내가 행복하기 위해 다른 사람이 고통을 겪게 된다면 그것도 행복이라 할 수 있을까 싶다. 아래에서 제시하는 방법은 자신을 타자화하여 객관적으로 바라보라는 것인데, 그것도 사실 가능할까..

아래는 어딘가 신문기사로 떴던 것인 모양인데 원래 어디였는지는 잘 모르겠다. 아래는 다음 링크에서 퍼옴. http://blog.joins.com/namoo975/4952316
점점 펌로그가 되어가는 것 같지만, 음악 퍼오는 거나 머가 다르리...



외동딸로 자란 k씨(29).결혼 전엔 고시 준비생이던 남편을 찾아 고시원에 매일 갔다.하루라도 얼굴을 보지 않으면 불안했기 때문.결혼 후엔 남편이 생일이나 결혼기념일을 기억 못하면 '내가 왜 사나'라는 생각이 마음을 흔든다.
'내' 삶의 의미를 '너'에서만 찾는 사람들.성균관대의대 삼성서울병원 정신과 김이영과장은 "누구나 신체적 정신적 에너지를 쏟을 목표와 대상을 갖고 있지만 이들은 특정인과의 '관계'에만 병적으로 몰두한다"고 설명

관계중독이란
'나'는 없고 '너와 함께 있는 나'만 있는 것.끊임없이 친밀한 관계를 맺을 누군가를 찾는다는 점에서 '중독'이다.
이들은
1)친밀한 누군가가 없으면 불안하고
2)그에게만 '촉각'을 세워 사소한 말이나 행동에도 쉽게 상처를 입는다.이로 인해 우울증이나 불안증에 시달리며 결국 남에게도 불편을 준다.심한 경우 정신질환의 초기단계인 '의존성 인격장애'로 발전한다.

나와 너의 경계
전문의들은 관계중독은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을 '또 다른 나'로 여겨 '경계'를 긋지 않아 생기는 것으로 본다.즉 나와 너의 구분이 없는 상태라는 것.
1)부모의 과잉보호로 독립성이 없거나
2)학대를 받으며 자라 자존심이 낮아 자아정체감이 형성되지 못해 '진정한 나'가 없다.
울산의대 서울중앙병원 정신과 김헌수교수는 "몸은 어른이지만 정신은 유아기에 묶여있는 것"이라고 설명.특히 한국의 문화는 '우리'를 강조하기 때문에 더욱 '관계'에 몰두하도록 만든다는 것.

아름답지 못한 관계중독
삶 의 가치나 행복이 '남'에 의해 심하게 흔들린다.정신이 건강하지 못하며 충동적으로 자학적인 행동도 한다.남편이나 자녀로부터만 생의 의미를 찾는 주부는 이들이 기대에 못 미치면 우울증이나 불안증에 시달리고 남도 괴롭힌다.중년 여성이 겪는 '빈둥지증후군'도 이 중 하나.
극히 일부이지만 위기상황에서 '자식은 나의 것'이라고 판단해 동반자살하거나 애인의 변심에 '네가 없다면 나도 더 이상 없다'며 자살하는 일도 생긴다.

내 삶의 주인은 나
서울대의대 신경정신과 류인균교수는 '가족이라도 적절한 경계를 긋지 못하면 결국 상대에게 스트레스를 준다"며 :"특히 나의 '일부'가 다치지 않아야 나도 상처를 받지 않는다는 이기심에서 비롯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말한다.
치료의 첫걸은은 원인을 '한 걸음 떨어져'살펴보는 것.이것만으로도 '인지치료'가 될 수 있다.
류교수는
관계중독의 원인을 찾고
나와 남 사이에 경계선을 그으며
나를 아끼려는 마음을 갖고
나만을 위한 일을 찾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며.

관계중독 진단표
1.나는 사랑스럽거나 가치있는 사람이 아니다
2.칭찬받거나 선물을 받으면 불편하다.
3.안에 구멍이 뚫린 것처럼 공허하게 느껴질 때가 많다.
4.기쁨 슬픔 사람 등의 감정을 표현하기 어렵다.
5.나의 실수를 용납하기 어렵다.
6.남에게 도와달라는 말을 하기 어렵다.
7.일과 휴식의 균형을 맞추기 어렵다.
8.나의 가치는 남을 도울 때 높아진다.
9.남의 부탁을 거절할 때는 죄책감을 느낀다.
10.내가 하고 싶지 않은 일도 때때로 기꺼이 자원한다.
11.나를 기쁘게 하거나 나만을 위한 일을 하면 이기적이라고 생각한다.
12.내가 원하는 일을 하기보다는 내게 소중한 사람이 원하는 일을 한다.
13.상대가 어떻게 반응할 지 걱정돼 감정을 솔직히 표현하지 않는다.
14.누군가와 '너와 나 단둘'이라는 친밀한 관계가 형성되지 않으면 불안하다.
15.상대가 화나 있으면 나 때문일까바 걱정이 된다.

<'미국 만성의존증 모임'이 정한 관계중독의 증상을 서울대의대 류인균교수의 도움말로 재정리:평가=5개 해당하면 관계중독 의심,8개 이상은 관계중독>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