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September 4, 2008

구글 크롬



구글에서 새로운 웹브라우저를 내놓으면서 웹시장에도 진출했다. 구글 제품이 늘 그렇듯이 깔끔한 디자인에 꽤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역시나 ActiveX 때문에 한국 웹사이트에서 문제가 발생한다는 보고가 많은 듯 하지만 일반적인 웹표준을 지키는 사이트에서는 별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 듯.

하루 이틀 써보니까 꽤나 빠른게 마음에 들고, 구글에서 얘기하기로는 한 탭이 다운되어도 다른 탭에 영향이 없다는 것 같은데, 아직 죽은 적은 없어서 확인이 안된다. 빠른 건 자바스크립트엔진이 빨라서라는데, 그것보다는 사파리와 같은 렌더링 엔진을 쓰기 때문인 것 같다. 많은 사이트에서 크롬을 아직 사파리로 인식하고 있다.

시스템 리소스는 생각외로 꽤나 많이 쓰는 것 같다. 플래시처리에 문제가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한국 포탈 접속, 특히 다음 관련 사이트를 접속하면 CPU 점유를 무시하기 어려울 듯. 아마 하나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다른 탭에 영향을 안 주려고 별도 프로세스로 돌리는 것 같은데, 덕분에 메모리나 리소스 관리는 윈도우가 다 하는 것 같다. 다음만 들어가면 30%잡아버리니... 조금은 문제일지도. 어짜피 요즘 리소스는 남아도는 경우가 많으니까 싶기도 하지만, 듀얼코어정도가 아니면 좀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기도 하다.

특히나 눈에 띄는 건, 이 블로그를 그나마 최대한 맥에서 작업할 때와 비슷하게 렌더링하고 있다는 점. 어짜피 웹폰트를 쓰지 않는 이상에는 완전히 똑같이 띄워달라고 요구하기 어렵다는 건 알겠지만, 윈도에서 이 블로그를 보면 다 굴림체로 나와버려서 아주 보기가 싫다. 원래는 명조체인데.. (하긴 맥의 고딕은 못생기기로 악명높으니 명조로 안나왔으면 블로깅 하기 싫었겠네.) 익스플로러나 파이어폭스 모두에서 그리 나와 버렸으니 좌절이긴 했지만, 크롬에선 최대한 명조로 나와주고 레이아웃이 깨지지도 않았다는 것이 인상적이네. 약간 가는 글씨체로 나오긴 했지만, 내 컴퓨터에서만 그런 건지도 모르지.

넷스케이프 부터 시작해서,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오페라, 웹마, 크롬까지 안깔아본 브라우저도 없는 듯 하고, 지금은 파이어폭스를 쓰고 있지만, 아마 윈도에선 크롬으로 바꾸게 되지 싶다. 한국에선 어쩔 수 없이 익스플로러 쓰는 일이 잦겠지만, 그냥 웹질에는 크롬의 빠른 반응 속도가 마음에 든다.

빨리 맥 버전도 나왔으면 좋겠네. 글구 맥용 피카사도 얼른 나오길...

(사진을 많이 찍는다면 구글 Picasa를 깔아보는 것도 좋을 듯. 정말 간편한 원클릭 뽀샵질과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겠을정도의 빠른 브라우징이 매력적. 그래서 맥용 피카사를 기다리는 사람이 많은 것 같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