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esday, August 26, 2008

행복의 열쇠

8월 18일자 파이낸셜 타임즈지에 다음과 같은 기사가 떴다.
The key to happiness is freedom not income
행복은 돈이 아니라 자유로 부터 온다는 것. 기사 내용은 여러 국가를 비교하여 연구한 내용을 요약한 것이므로 정치적, 사회적 자유를 말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국가나 사회와 같은 큰 범위가 아닐지라도 아마 개인의 행복에도 같은 원리가 적용되는 것이 아닐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일을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는 자유,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탄압받지 않을 자유, 다른 무엇인가가 아닌 스스로 자신의 주인이 되는 것이 행복의 기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비록 나이롱이지만 크리스찬으로서 하나님이 나의 삶을 주관하심을 믿지만, 다행히도 하나님은 자녀된 사람들과 인격적으로 대화하고 인격적으로 대해주신다. 나의 삶을 주관하시나 삶은 나에게 맡기시고 믿어주심을 믿는다. 하지만, 오히려 사람은 그렇지가 못하니 약한 인간이기 때문일까.
돈으로는 어느 정도의 자유와 평안을 살 수 있지만, 그를 통해 행복을 얻기 위해 돈을 모으다보면, 주객이 전도되어 돈을 주인으로 삼고 사는 경우도 많은 것 같다. 진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보다 수단이 목적이 되어서, 정말 옳은 일이 무엇인가보다 내게 이익이 되는 일이 무엇인가가 더욱 중요해지는 것. 그것이 돈을, 물질을 주인으로 삼는 것이다. 하나님의 자녀를 자처하는 크리스찬들도 물질을, 명예를, 허영심에 차서 껍데기만 찾고 있는 경우를 너무나도 많이 보아왔다. 더 큰 전당을 짓고, 세상의 기준에 맞추어 물질을 쫓는 자들. 그들이 아마도 예수께서 물리치셨던 성전을 더럽힌 자들이 아니고 누구일까.

그래서...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이 그리 행복하지 않았던 걸까...

No comments: